05-29 22:57
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«   2025/05   »
1 2 3
4 5 6 7 8 9 10
11 12 13 14 15 16 17
18 19 20 21 22 23 24
25 26 27 28 29 30 31
Archives
Today
Total
관리 메뉴

(주) 망나니 힘집

[UNITY] 키입력, 버튼, 축 본문

유니티 최고/Unity

[UNITY] 키입력, 버튼, 축

군포망나니 2022. 1. 17. 11:25

<이번 시간은 키입력, 버튼, 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 >

 

input : 게임 내 입력을 관리하는 클래스 

클래스는  . 

함수는 () 

 

void Update()

{

    if(Input.anyKeyDown)

        Debug.Log("플레이어가 아무 키를 눌렀습니다.") 

//anyKeyDown : 아무 입력을 최초로 받을 때 true 

    if(Input.anyKey)

       Debug.Log("플레이어가 아무 키를 누르고 있습니다.") 

//anyKeyDown : 아무 입력을 받을면 true 

}

 

* Down : 눌렀을 때

* Stay : 누르고 가만히 있을 때 

* Up : 누르고 뗐을 때 

 

//Return (= Enter) 

//Escape (=Esc) 

 if(Input.GetKeyDown(KeyCode.Return))

       Debug.Log("아이템을 구입하였습니다.");  

//GetKey : 키보드 입력글 받으면 true 

//Arrow : 방향키

 if(Input.GetKey(KeyCode.LeftArrow))

       Debug.Log("왼쪽으로 이동 중");  

 if(Input.GetKeyUp(KeyCode.RightArrow))

       Debug.Log("이동을 멈추었습니다.");  

 

* 마우스 입력

->매개변수를 숫자로 받음

[0: 왼쪽 1:오른쪽]

 if(Input.GetMouseButtonDown(0))

       Debug.Log("미사일 발사!");  

 

//GetKey : 키보드 입력글 받으면 true 

//Arrow : 방향키

//GetMouse : 마우스 버튼 입력을 받으면 true

 

 if(Input.GetMouseButton(0))

       Debug.Log("미사일 모으는 중 . . .");  

 

 if(Input.GetMouseButtonUp(0))

       Debug.Log("슈퍼 미사일 발사!!");  

 

 

*Edit ->  Project Settings -> Input Manager 에서 버튼 설정 가능*

 

//Horizontal : 수평(좌,우) Vertical : 수직(상,하)

//키 변경 가능

 

* Horizontal : 수평(좌,우) 

1. left key 

2. right key

3. a key 

4. d key

 

* Vertical : 수직(상,하)

1. down key

2. up keu

3. s key 

4. w key 

 

GetButton : Input 버튼 입력을 받으면 true 

 

if(Inpu.GetButtonDown("Jump"))

    Debug.Log("점프!"); 

 

if(Inpu.GetButton("Jump"))

    Debug.Log("점프 모으는 중 ... "); 

 

if(Inpu.GetButtonUp("Jump"))

    Debug.Log("슈퍼점프!"); 

 

if(Inpu.GetButtonDown("Fire1"))

    Debug.Log("공격!");

// Fire1 : left ctrl , 마우스 0(왼쪽)

 

 

//인풋 매니저 버튼 추가 입력 -> size 조절 

//name : 대소문자 일치시켜야 함.

 

* GetAxis : 수평, 수직 버튼 입력을 받으면 float          

 

if(Inpu.GetButton("Horizontal")){

    Debug.Log("횡 이동 중...") + Input.GetAxis ("Horizontal") 

}

//가중치 o 

>>> 횡 이동 중 ... -0. xxxxxx ~ 횡 이동 중... -1 

 

// 가중치 필요 없을 시 

* GetAxisRaw : 수평, 수직 버튼 입력을 받으면 int     

if(Inpu.GetButton("Horizontal")){

    Debug.Log("횡 이동 중...") + Input.GetAxisRaw ("Horizontal") 

}

 

>>> 횡 이동 중 ... -1 , 횡 이동 중 ... 1 , 횡 이동 중 .... 0 

 

if(Inpu.GetButton("Vertical")){

    Debug.Log("종 이동 중...") + Input.GetAxisRaw ("Vertical") 

}

>>> 종 이동 중... -1 , 종 이동 중 ... 1 , 종 이동 중 .... 0

 

<이번 시간은 키입력, 버튼, 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 >

<다음 시간은 오브젝트 이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 >

'유니티 최고 > Unit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UNITY] MoveTowards() / SmoothDamp() / Lerp() / Slerp()  (0) 2022.01.17
[UNITY] 오브젝트 이동  (0) 2022.01.17
[UNITY] 생명 주기 함수  (0) 2022.01.16
[UNITY] 클래스  (0) 2022.01.16
[UNITY] 반복문, 함수  (0) 2022.01.16