(주) 망나니 힘집
[UNITY] 키입력, 버튼, 축 본문
<이번 시간은 키입력, 버튼, 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 >
input : 게임 내 입력을 관리하는 클래스
클래스는 .
함수는 ()
void Update()
{
if(Input.anyKeyDown)
Debug.Log("플레이어가 아무 키를 눌렀습니다.")
//anyKeyDown : 아무 입력을 최초로 받을 때 true
if(Input.anyKey)
Debug.Log("플레이어가 아무 키를 누르고 있습니다.")
//anyKeyDown : 아무 입력을 받을면 true
}
* Down : 눌렀을 때
* Stay : 누르고 가만히 있을 때
* Up : 누르고 뗐을 때
//Return (= Enter)
//Escape (=Esc)
if(Input.GetKeyDown(KeyCode.Return))
Debug.Log("아이템을 구입하였습니다.");
//GetKey : 키보드 입력글 받으면 true
//Arrow : 방향키
if(Input.GetKey(KeyCode.LeftArrow))
Debug.Log("왼쪽으로 이동 중");
if(Input.GetKeyUp(KeyCode.RightArrow))
Debug.Log("이동을 멈추었습니다.");
* 마우스 입력
->매개변수를 숫자로 받음
[0: 왼쪽 1:오른쪽]
if(Input.GetMouseButtonDown(0))
Debug.Log("미사일 발사!");
//GetKey : 키보드 입력글 받으면 true
//Arrow : 방향키
//GetMouse : 마우스 버튼 입력을 받으면 true
if(Input.GetMouseButton(0))
Debug.Log("미사일 모으는 중 . . .");
if(Input.GetMouseButtonUp(0))
Debug.Log("슈퍼 미사일 발사!!");
*Edit -> Project Settings -> Input Manager 에서 버튼 설정 가능*
//Horizontal : 수평(좌,우) Vertical : 수직(상,하)
//키 변경 가능
* Horizontal : 수평(좌,우)
1. left key
2. right key
3. a key
4. d key
* Vertical : 수직(상,하)
1. down key
2. up keu
3. s key
4. w key
GetButton : Input 버튼 입력을 받으면 true
if(Inpu.GetButtonDown("Jump"))
Debug.Log("점프!");
if(Inpu.GetButton("Jump"))
Debug.Log("점프 모으는 중 ... ");
if(Inpu.GetButtonUp("Jump"))
Debug.Log("슈퍼점프!");
if(Inpu.GetButtonDown("Fire1"))
Debug.Log("공격!");
// Fire1 : left ctrl , 마우스 0(왼쪽)
//인풋 매니저 버튼 추가 입력 -> size 조절
//name : 대소문자 일치시켜야 함.
* GetAxis : 수평, 수직 버튼 입력을 받으면 float
if(Inpu.GetButton("Horizontal")){
Debug.Log("횡 이동 중...") + Input.GetAxis ("Horizontal")
}
//가중치 o
>>> 횡 이동 중 ... -0. xxxxxx ~ 횡 이동 중... -1
// 가중치 필요 없을 시
* GetAxisRaw : 수평, 수직 버튼 입력을 받으면 int
if(Inpu.GetButton("Horizontal")){
Debug.Log("횡 이동 중...") + Input.GetAxisRaw ("Horizontal")
}
>>> 횡 이동 중 ... -1 , 횡 이동 중 ... 1 , 횡 이동 중 .... 0
if(Inpu.GetButton("Vertical")){
Debug.Log("종 이동 중...") + Input.GetAxisRaw ("Vertical")
}
>>> 종 이동 중... -1 , 종 이동 중 ... 1 , 종 이동 중 .... 0
<이번 시간은 키입력, 버튼, 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 >
<다음 시간은 오브젝트 이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 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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