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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UNITY] UI- 텍스트, 이미지, 버튼, 앵커 본문

유니티 최고/Unity

[UNITY] UI- 텍스트, 이미지, 버튼, 앵커

군포망나니 2022. 1. 18. 21:04

<이번 시간은 UI- 텍스트, 이미지, 버튼, 앵커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>

 

이 글은 골드메탈님 수업을 듣고 작성하였습니다. 

 

☆UI★

 

Hierarchy 창에서 UI -> Canvas 클릭

 

//Canvas : UI 가 그려지는 도화지 역할

 

* 텍스트 * 

 

//폰트사용 : 라이센스 꼭 확인!      

 

* 폰트 사이즈 크기를 키워 글자가 잘리는 현상 해결 

- > Horizontal Overflow 에서 Wrap 을 Overflow 로 변경.  

 

//Line Spacing . 행 띄어쓰기 

 

* 이미지 * 

 

주의 : 이미지 파일에 Texture Type 이 Default 로 되어 있다면 이미지UI에 삽입이 불가능. Sprite 로 변경해야 한다. 

 

// Preserve Aspect : 비율 고정 

//Set Native Size : 실제 크기로 맞춰준다. 

//Image Type(☆) 

1. Simple : 가로세로만큼 그냥 늘어난다. 

2. Sliced : 모서리를 자르고 이미지를 채워준다. 

3. TIled : 타일형식으로 맞춰준다. 

4. Filled : 이미지를 다양한 방식으로 채워준다. 

- 각도로 조절 가능하다. 

- 쿨타임 효과 구현 가능. 

- 스킨을 채우는 방식으로 사용. 

 

* 버튼 *

 

//Interactible : 버튼 반응 여부

//Transition : 버튼 반응 방식 

-None / Color Tint / Sprite Sqap / Animation 

Highlighted Color : 마우스를 올려놨을 때 색상. 

Pressed Color: 버튼을 눌렀을 때 색상 .

Disabled Color: 버튼이 비활성화 되었을 때 (Interactible 껐을 때 )

Color Mutiplier : 색깔 섞는 감도 

Fade Duration : 다른 색상으로 변할 때 걸리는 시간을 초로 나타낸 것. 

Navigation : 웹에서 탭을 누르면 UI 선택이 되는데 이 때 사용( ? ) 

★ OnClick() : 버튼 클릭시 호출되는 이벤트 함수 

 

// UI 화면과 Game 화면의 크기가 안 맞을 경우 

---> 앵커★★★★★★★★★★★★★★★★★★★★★★★★★★

 

Anchor Presets

-> 빨간색 표시선은 캔버스에서의 기준점 

-> 파란색 표시선은 shift 키를 눌러서 컴포넌트에서의 기준점 맞추기

-> Alt 키를 눌러 컴포넌트의 위치 

 

<이번 시간은 UI- 텍스트, 이미지, 버튼, 앵커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