유니티 최고/Unity

[UNITY] 생명 주기 함수

군포망나니 2022. 1. 16. 18:51

<이번 시간은 생명 주기 함수를 알아보겠습니다. >

 

이 글은 골드메탈님 수업을 듣고 작성하였습니다. 

 

*대략적인 순서 : 초기화 ->(활성화)-> 물리 -> 게임로직 -> (비활성화) -> 해체

 

# Awake() : 게임 오브젝트 생성할 때, 최초로 실행 

한번만 실행 . 

 

//OnEnable(): 활성화 영역 

#OnEnable() : 게임 오브젝트가 활성화 되었을 때 

최초 1회시행이 아니고 크고 끌 때마다 실행 

플레이어 로그인. 

 

#Start() : Update 시작 직전, 최초로 실행 

//Awake() / Start() : 초기화 영역 

 

 

//FixedUpadte() : 물리 연산 영역

//Update 함수 : 1초에 여러 번 실행하는 함수 

//FixedUpdate 함수 : 컴퓨터 사양과 영향없이 고정된 실행 주기로 CPU를 많이 사용

# FixedUpadte() : 물리 연산 업데이트 

보통 물리연산과 관련만 넣는다. 

이동 회전 등 

 

Update(): 게임로직 업데이트

 //Update() : 게임로직 영역 

물리연산 제외한 나머지, 주기적으로 변하는 로직을 넣을 때 사용 

환경에 따라 실행주기 떨어질 수 있음. 

 

//물리연산 + 게임로직 : 프레임

 

LateUpdate() : 모든 업데이트 끝난 후 

보통 카메라, 로직 후처리

//Debug.Log("경험치 획득.")

//Update 와 동시에 횟수 증가 

 

//OnDisable() : 비활성화 영역

OnDisable() : 게임 오브젝트가 비활성화 되었을 때 

플레이어가 로그아웃되었습니다. 

//오브젝트를 끌 때, 삭제x 

 

OnDestory() : 게임 오브젝트가 삭제될 때 

<-> Awake() 

Debug.Log("플레이어 데이터를 해체하였습니다. ") 

 

<이번 시간은 생명 주기 함수를 알아보았습니다. 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