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UNITY] 변수, 변수그룹, 연산자, 키워드, 조건문
[골드메탈님 수업듣고 작성하였습니다.]
<이번 시간은 변수, 변수그룹, 연산자, 키워드, 조건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 >
LTS : LONG TREM SUPPORT STRAM
2년동안 품질이 보장되는 버전
PREPERRED : 기본으로 설정되는 버전
Q : 뷰 이동
W : 오브젝트 이동
E : 회전
R : 크기
T : 사각툴(2D)
Debug.Log() : 메시지 출력
void Start()
{
Debug.Log("안녕");
}
>>콘솔창 : 안녕
☆☆☆☆☆☆☆☆☆☆☆☆☆가장 중요☆☆☆☆☆☆☆☆☆☆☆☆
C# 스크립트 짜기
1. 변수 :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하는 장소
// 4가지 타입 변수
int level = 5 ; //정수형 데이터
float strength = 15.5f ; // 숫자형 데이터 , f필수
string playerName = "나검사" ; //문자형 데이터
bool isFullLevel = true; //논리형 데이터
선언 -> 초기화 ->호출(사용)
//그룹형 변수 :변수들을 묶은 하나의 장소
string[] monsters = {"슬라임", "사막뱀", "악마"} ;
Debug.Log(monsters[0]);
Debug.Log(monsters[1]);
Debug.Log(monsters[2]);
>>> 슬라임
>>> 사막뱀
>>> 악마
//레벨 체크
int[] monstersLevel = new int[3];
monstersLevel[0] = 20;
monstersLevel[1] = 40;
monstersLevel[2] = 55;
//리스트 : 기능이 추가된 가변형 그룹형 변수
//<타입>
List<string>items = new List<string>();
items.Add("생명물약30");
items.Add("마나물약30");
Debug.Log(items[0]);
Debug.Log(items[1]);
//리스트 요소 삭제
items.RemoveAt(0)
//크기를 벗어난 오류 발생 [인덱스 오류]
Debug.Log(items[1]);
>>>Argument is out of range.Parameter name : index
//연산자 : 상수, 변수값을 연산해주는 기호
int exp = 1500;
exp = 1500 +320 ;
exp = exp - 10;
level = exp / 300;
strength = level * 3.1f
Debug.Log("용사의 총 경험치는?");
Debug.Log(exp); //>>>1810
Debug.Log("용사의 레벨은?");
Debug.Log(level); // >>> 6
Debug.Log("용사의 힘은");
Debug.Log(strength); //>>>18.6
int nextExp = 300 - (exp % 300) ;
Debug.Log("다음 레벨까지 남은 경험치는?");
Debug.Log(nextExp);
>>>290
string title = "전설의";
Debug.Log("용사의 이름은?");
Debug.Log(title + " " + playerName);
>>>전설의 나검사
//비교연산자
bool isFullLevel = true;
int fulllevel = 99;
isFullLevel = level == fullLevel;
Debug.Log("용사는 만렙입니까?" + isFullLevel ) ;
>>>용사는 만렙입니까? false
bool isEndTutorial = level > 10 ;
Debug.Log("튜토리얼이 끝난 용사입니까?"+isEndTutorial);
>>>false
int health = 30;
int mana = 25;
bool isBadCondition = health <= 50 && mana <= 20 ;
Debug.Log("용사의 상태가 나쁩니까?"+isBadCondition);
>>> Ture
bool isBadCondition = health <= 50 || mana <= 20 ; //or
Debug.Log("용사의 상태가 나쁩니까?"+isBadCondition);
>>>true
// ? A : B : true 일 때, A , false 일 때 B출력
string condition = isBadCondition ? "나쁨" : "좋음"
Debug.Log("용사의 상태가 나쁩니까?"+isBadCondition);
>>> 나쁨
//키워드 : 프로그래밍 언어를 구성하는 특별한 단어
int, float, string, bool, new, List
//변수 불가, 값 사용 불가
// 조건문 : 조건에 만족하면 로직을 실행하는 제어문
if (condition == "나쁨" ) {
Debug.Log("플레이어 상태가 나쁘니 아이템을 사용하세요. ");
}
else {
Debug.Log("플레이어 상태가 좋습니다.")
}
>>>플레이어 상태가 나쁘니 아이템을 사용하세요.
if(isBadCondition && items[0] == "마나물약30" ) {
items.RemoveAt(0);
health += 30 ;
Debug.Log("마나포션30을 사용했습니다. ");
}
>>>마나포션30을 사용했습니다.
//switch, case : 변수의 값에 따라 로직을 실행
//형식
switch (변수) {
case 값1 :
break; //필수
case 값2 :
break;
case 값3 :
break;
default: //default : 모든 case를 통과한 후 실행
break;
}
//몬스터 이름, 크기 출력
switch (mosters[0]) {
case "슬라임" : //같이 묶기
case "사막뱀" :
Debug.Log("소형 몬스터가 출현!");
break; //필수
case "악마" :
Debug.Log("중형 몬스터가 출현!");
break;
case "골렘" :
Debug.Log("대형 몬스터가 출현!");
break;
default:
Debug.Log("??? 몬스터가 출현!")
break;
>>>소형 몬스터가 출현!
<이번 시간은 변수, 변수그룹, 연산자, 키워드, 조건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 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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